퀵메뉴 라오 이미지

구근회식 교육 방법의 비밀~ 교육칼럼에서 알려드립니다.

구근회의 교육칼럼_아이를 망치는 부모의 10가지 나쁜 습관 - #1 약속 안 지키기

  • 작성자

    순수교육
  • 조회수

    65



 

금주 주제 아이를 망치는 부모의 10가지 나쁜 습관 - #1 약속 안 지키기

차주 주제 아이를 망치는 부모의 10가지 나쁜 습관 - #2 의지력 부족 도무지 시작은 많은데 끝이 없다!!

차주 핵심 내용 아이는 부모의 거울입니다습관의 중요성을 살펴보고 아이를 망치게 하는 습관 중에 부모로서 시작은 하지만 의지력 부족으로 끝을 맺지 못하는 우리를 돌아봅니다.

 

주제 아이를 망치는 부모의 10가지 나쁜 습관

- #1 약속 안 지키기

 

신께서 보석과 같이 우리에게 허락하신 아이를 우리의 부족한 모습과 일관되지 못한 모습으로 아이를 망치게 하는 나쁜 습관들이 있습니다.

 


 

 

아이는 부모의 거울 이라는 유명한 말이 있습니다.

아이는 뛰어난 관찰 학습 능력으로 부모의 행동을 보고 성장을 합니다아이의 사물에 대한 생각과 생활 태도는 대부분 가정에서 비롯됩니다.

 

훌륭한 자녀를 원하신다면우리 부모가 반드시 고쳐야 할

아이를 망치는 부모의 10가지 나쁜 습관들이 있습니다.

 

금주부터는 한 가지 한 가지 우리의 나쁜 모습들을 돌아보고 성찰해보는 시간을 가지고자 합니다.

그 첫 번째 시간으로 약속 안 지키는 부모로서의 나의 모습을 돌아보고자 합니다.

(혹은빅캣 교사로서의 나의 모습을 돌아보면 좋겠습니다.)

 

스티커 10장 모으면 000 사준다고 했지지금 5장이야라고 말하기도 하고가끔은 잠에서 완전히 깨기도 전에 오늘 놀이동산 가기로 했지?”라고 약속을 재차 확인하며 다시 잠자리에 드는 경우도 있습니다.

 


 

 

아이들은 모두 천재로 태어난다는 말이 있듯이 가끔 아이들의 기억력에 깜짝깜짝 놀랄 때가 있습니다특히 어디를 가기로 했거나 뭘 사준다고 했던 약속은 절대 잊는 법이 없죠.

 

아이들은 부모가 약속은 반드시 지킬 것이라는 믿음과 기대감이 있습니다.

그런데 부모가 자꾸 약속을 어기면 아이들의 기대감과 설렘은 실망감과 분노로 바뀝니다.

 

오늘부터 양치질 잘하기로 약속했지?” 또는 오늘부터는 공부 열심히 한다며~”

라고 말해도 아이는

엄마아빠도 약속 안 지키잖아

라며 부모와 한 약속을 대수롭지 않게 여기게 됩니다.

 

나중에는 엄마 아빠가 무슨 말만 해도 에이!”이라고 하거나 또 안 해줄 거면서!”라고 말하며 쉽게 믿으려하지 않습니다.

 

약속 지키지 않은 아이 다그치기 전 엄마부터 점검해보자

아이는 엄마가 내일 책을 읽어준다고 약속했으면 일찍 들어와 읽어줄 거라 기대합니다다음 주 주말에 놀이공원 간다고 했으면 손가락으로 세어가며 그날만을 기다립니다하지만 막상 그날이 와도 엄마가 아무런 반응이 없으면 실망하고 떼를 쓰기 시작합니다하지만 엄마는 역시나 똑같은 말만 되풀이합니다.

"다음에… 다음에… 다음에…"

 

 

아이와 한 약속을 지킬 자신이 없으면 처음부터 하지 않아야 합니다

나중에 엄마가 깜빡했네미안해라고 어영부영 넘어가 버리면 아이는 엄마를 신뢰하지 않습니다그러므로 반드시 지킬 자신이 있는 약속만 하되 아이가 무리한 요구를 해오면 처음부터 안 된다고 단호히 얘기를 한 뒤 그 이유를 설명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부모 먼저 약속을 잘 지킵니다.

아이들은 부모의 태도를 그대로 배웁니다아이와의 약속은 반드시 지키려고 노력하되 만약 부득이하게 약속을 지키지 못할 상황이 생긴다면 아이에게 충분히 양해를 구하고 언제쯤 지킬 수 있는지 구체적인 계획을 알려줍니다.

 

약속을 잘 지켰을 때는 칭찬을지키지 못했을 때는 불이익을 줍니다

아이가 약속을 잘 지켰을 때 잘했어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엄마랑 집에 오면 손 씻기로 약속한 거 지켜줘서 고마워라는 식으로 구체적으로 칭찬해줘야 한다약속을 이행하지 않았을 때는 무조건 비난하고 화를 내는 대신 “TV 시청 이틀간 금지라는 식으로 아이가 좋아하는 것을 하지 못하게 함으로써 불이익을 줍니다.

 

사랑하는 순수가족 여러분,

이번 한 주 동안사랑하는 우리의 아이(회원)에게 부모(빅캣 교사)로서 먼저 약속을 지키고 마음을 들여서 칭찬하는 순수가족아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닌실천하는 순수가족이 되시길 바랍니다.

 

순수교육 대표이사

구 근 회 올림